카투만두 덜발 광장

 바이랍 사원

파란색(Blue)의 바이랍라고도 일컬어지는 이 사원은, ‘인드라 초크’라는 중심가 내 위치하고 있는 삼층 사원입니다. 사원의 고귀한 외관은 ‘인드라 자르타’라고 불려지는 축제기간 중 일 주일 동안 공개됩니다. ‘인드라 자르타’는 하늘과 비의 신인 인드라를 숭배하는 축제입니다. 네와르인들은 이것을 “Aajudyo”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누만 게이트

이 곳은 고대 인도의 말라 왕조의 역사적 유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말라 왕조의 왕궁 지역이었던 더르바르 광장은 현재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고대의 사원들과 왕궁 건축물 들은 과거 시대 이 지역 사람들의 종교적, 문화적 생활상들을 훌륭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1549 A.D. 마힌드라 말라 왕에 의해 지어진 탈레주 사원은 거대한 석조 건축물로써 힌두교의 파괴의 신 바이랍의 묘사가 세밀히 되어있습니다. /

중앙 금문에는 원숭이 신 ‘하누만’이 지키고 있습니다. 하누만은 원숭이 왕이자 고대 “라마얀(Ramayan)” 신화에 나오는 람 찬드라(Ram Chandra)의 충성스런 종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금문은 ‘하누만의 문’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합니다. 진홍색 망토와 우산을 받친 하누만은 기둥의 주경에 앉아, 많은 네팔 계 힌두인들 및 인도 계 힌두인들의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하누만은 여자에 대한 욕망과 고결한 독신자로 남기 위해 눈가리개(blind-folded)를 하고 있습니다.)

쿠마리 사원

쿠마리 사원 내에는 성스러운 안뜰과 함께 순결한 처녀 신인 쿠마리를 섬기는 불교 스투파(Stupa)가 세워져 있습니다. 이 전통적인 건축물은 정교하게 조각된 목재 발코니와 창문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불교 및 힌두교의 신자가 아닌 관광객들은 ‘바할(bahal)’이라는 뜰로 입장할 수 있지만 그 위 쪽은 들어가실 수 없습니다. 쿠마리는 발코니 창문 중앙에 있으며, 신도들로부터 인사를 받습니다. (사진 촬영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카스타 만더프(Kastamandap)

쿠마리 사원 근처에 위치한 곳으로 “마루 사탈(Maru Satal)”이라고도 일컬어지는 독특한 형태의 목조 사원입니다. 카스타 만드프는 1596 A.D. 락스미 나르싱 말라(Naxmi Narsingh Mella)왕에 의해 지어졌습니다. 설화에 따르면, 카스타 만드프는 지어질 당시 단 한 그루의 나무를 사용해 지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수도 카트만두의 이름 또한 이 카스타 만드프(Kastha Mandap)에서 유래했다고 전해집니다. 현재 이곳은 힌두교의 신인 고라크나트(Gorakh-Nath)의 사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