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킹 프로그램

트래킹 프로그램

 트레킹(Trekking)은 ‘가벼운 배낭을 메고 여유롭게 산길을 걸으며 자연풍광을 감상하는 산행입니다.트레킹이라는 용어는 최초, 남아프리카 보어인들의 언어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달구지를 타고 수렵지를 찾아 집단이주하다’라는 의미였으나 시대와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른 의미로 발전했다.

 산 정상을 목표로 하는 ‘등산(Mountaineering)이나 심신단련을 목적으로 하는 하이킹(Hiking)과는 구분된다. 
 특히 트레킹과 등산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즉, 등산은 산 정상에 오르는 것이 목적이다. 각종 위험과 역경을 극복하고 모험과 도전을 통해 성취감을 얻는 것이 등산의 희열이다. 때문에 전문적인 기술과 장비를 갖춰야 한다.
 반면에 트레킹은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한다. 즉, 최대한 위험요소를 배제하고 무리할 필요없이 안전하고 여유 있게 자연풍광을 즐기는 데 의미가 있다.바꿔 말해 트레킹은 자연에 동화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트레킹의 유래
 
트레킹은 원래 아프리카 지역에서 달구지로 집단 이주하던 것에서 유래된 것으로 소달구지 여행, 고된 여행, 집단 여행, 탐험여행 등의 뜻을 가지고 있었지만, 근래에 와서는 전문 등산보다는 좀 가벼운 산행과 모든 종류의 야외활동을 포함한, 자연과 문화 유산을 직접 답사 체험하며 때로는 모험적인 활동까지도 수용하는, 몸을 움직여 직접 체험하는 여행으로 의미가 확대 발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