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의 역사

네팔의역사는신석기시대로거슬러올라갑니다. 신석기시대사람들의집터가카트만두계곡에서발견되었습니다.

초기에네팔지역에살고있던사람들은아마도티벳- 버마어語를쓰는사람들의후손이었을것입니다. 아주오래된힌두교의대서사시라마나야(Ramayana)에네팔지역에관련된부분이남겨져있습니다.   여신시타가아마네팔지역에서탄생했을거라여겨지고있습니다.  발믹아쉬람(Valmik ashram)(발믹은인도의대서사시라마나야를지은인물로여겨지고있으며아쉬람은그시대의하나의종교적교육을받는일종의학교라고여겨집니다-번역자주)의자취가네팔의에서발굴되었습니다.  아리안(The Aryan tribes)족은기원전1500년경샤키야(the Shakyaclan) 부족을발견합니다.  불교의성립자인구타마부다(Gautama Buddha)는아마조가장큰샤키야부족의일원이었을것입니다. 마우르야왕국과굽타왕국(the Maurya Empire and the Gupta Empire) 네팔의역사속에서도존재했습니다.                 

네팔의현대사는18세기무렵프리드비나라얀샤(구르카왕조의국왕)(Prithvi Narayan Shah)(네팔에는실제로이왕의이름을딴대학이있습니다)의 통치시대부터 시작 됩니다. 그는 정치적으로 히말라야에 산재해 있던 많은 부족 국가를 통일 했습니다. 그리고 티벳과 식킴(Sikkim)지역을 성공적으로 정복 했습니다.  또한 영국의 동인도 회사를 상대로 자국의 영토권을 주장하며 투쟁하여 싸웠습니다. 하지만 나라얀은 이 전쟁에서 패했고 식킴지역과 테라이(Terai)지역을 유럽인들에게 내어 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19세기부터 라나 왕조(The Rana family )가 네팔을 통치 하기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