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나이 푸르니마 축제
매년, 대보름, 자라니 푸르니마 축제 동안(Janai Purnima festival) 높은 계급의 힌두교도들은 가라야트리 찬가를 읊으며 성유 (성유(聖紐): 브라만(Brahman), 크샤트리야(Kshatriya) 및 바이샤(Vaisya)의 상류 3카스트의 힌두 교도가 재생족(再生族)의 상징으로서 왼쪽 어깨에서 오른쪽 겨드랑에 걸치는 끈) 를 교체 합니다.라크샤 반단 (Raksya bandhan ) 이라고 불리는 붉거나 혹은 노란 천에 보호의 기도문이 있는 천이나 실은 다른 힌두교도들이나 불교도들의 손목에 묶이게 되고 ,하루 종일의 축제가 끝나는 즈음 새로운 천으로 교체 됩니다.
이 축제의 날에, 네와리 족의 풍습에는 아홉 가지 다른 종류의 콩으로 만든 수프 가 준비 되는데, 이 수프는 축제에 즐길 수 있는 특별 식(喰) 입니다. 파탄지역의 쿰베스와 마하데브( Khumbeswar Mahadev temple )사원의 쿰베스와 연못에는 시바 신( 神) 의 남근 (男根) 모양을 본뜬 “링암“ 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박타푸르 지역에서는 왕의 카니발로 잘 알려 진 주주야 긴 탕 기쉬 (Jujuya Ghin-tang-gishi) 저녁 무렵 도시를 돕니다. 따라서 쿰베스와 사원과 북 카트만두 계곡에 자리잡은 성스러운 호수인 고사인쿤다 (Gosaikunda)는 이 축제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장소입니다.
Gai Jatra (네팔어로 소가 gai 입니다)(죽은 이를 위한 소 가면 축제 날 가이 자트라)
이 축제 동안에는 이전 해에 가족이나 친지를 잃은 모든 이들이 울긋불긋 장식된 소가 카트만두 거리를 행진하는 동안 이 행렬에 반드시 참가 해야 합니다. 이 소는 신성한 동물로 추앙 받습니다. 소는 죽은 이들의 영혼이 바이타르니 강( Baitarni River = 우리 식의 황천길) 이나 혹은 우주의 바다를 건너 내세로 갈 때 도움을 주는 동물이라 여겨지고 있습니다. 가이 자트라 (Gai Jatra) 축제의 또 다른 면은 익살스러움 입니다. 재미있는 풍자극이나 거리 극이 정치인들을 풍자하고 신문은 매일 특별히 더 미치게(mad) 재미있는 일들을 기사로 내 보냅니다. 이 축제 날에 사람들은 각자 축제의 행렬을 따릅니다. 박타푸르 지방에서는 커다란 대나무에 옷을 입히고 밀집으로 채운 머리에는 뿔을 달아 만든 인형이 죽은 이들을 기리기 위해 하루 종일 도시에 이곳 저곳으로 옮겨집니다.
Krishna Astami (크리슈나 아스타미 축제)
크리슈나 아스타미는 힌두교의 대서사시 마하바라타(Mahabharata) 속의 영웅인 크리슈나 왕 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한 축제입니다. 크리슈나 왕은 8월의 여덟 번째 그믐날에 태어났습니다. 파탄 지역에서는 수천명의 경건한 신도들이 크리슈나 사원에 모여 예배를 드리고 축복을 간구합니다. 이 축제를 가장 잘 볼 수 있는 곳은 파탄에 있는 크리슈나 사원입니다.